일반 최고의 반 최고의 교사
2008.06.04 10:41
† 최고의 반, 최고의 교사
1. 교사들의고백 (당신은 왜 주일학교 교사가 되었습니까?)
① 주위의 권고나 부탁 때문에
② 따가운 시선이나 보이지 않는 압력 때문에
③ 교사가 부족해서
④ 아이들을 좋아해서
⑤ 계속 교사를 해왔으니까
⑥ 얼떨결에(갑작스런 임명)
⑦ 사명감으로
☞ 바울 사도의 직분에 대한 이해 - 딤전 1:12;고전 15:10
☞ 왜 교사가 되었나요?
2. 교사들의 몸부림
1) 한 사람이 있습니다. 이 사람은 농사에 관한 일이라면 모르는 것이 없습니다.
세계적인 농학박사입니다. 어느 해 이 사람이 세계 최고의 비료를 가지고 농사를 지었습니다.
기후도 좋았습니다. 최고의 환경입니다. 그러나 수확이 없다면?
2) 마찬가지로 아이들을 위해 밤새 연구하고 쉬지 않고 일하고 제일의 말씀으로 먹인다고 해도
그 아이들이 하나님 앞에 인격적으로 바로 성장하지 않는다면?
3) 질문:내가 가르친 아이들이 하나님 앞에 올바로 인격적으로 바로 성장했는가?
지금까지 가르친 아이들 중에 자신 있게 하나님 앞에 내세울 아이가 있는가?
∴ 최고의 교사,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누구에게 기준이 있는가? 이다.
→ 최고의 교사가 되기 위한 기준은 아이들이다.
3. 그럼 최고의 교사가 되려면?
1) 예화:어느 목사님이 이스라엘 카부키에서 한 달간 농사를 지으며 훈련을 받는 중에 일어난
일입니다. 목사님의 농장에서 양계장 일을 보는 중 병아리가 부화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.
작은 생명체가 딱딱한 껍질을 뚫고 나오는 것이 너무 힘겨워 보여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.
껍질을 조금만 깨주면 쉽게 나올 수 있을 것 같아 그렇게 했다. 그러나, 결과는 병아리는 죽고
목사님의 농장 지도자에게 엄청나게 혼났다는 것이다. 지도자의 말은 스스로의 힘으로 껍질을
뚫고 나오지 않은 병아리는 자생력을 갖지 못해 곧 죽게 된다는 것이었다. 목사님은 그 사실을
알지 못해 작은 생명 하나를 죽인 것이다.
마찬가지로 내가 지금 가르치는 아이들의 상황이나 환경을 모른 체,
그 아이들에 대한 이해 없이는 아이들의 성장이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.
① 아이들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교사! 전문가!
▶ 교사 역시 영혼을 책임지는 목회자이다.
▶ 농부가 수확을 많이 얻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더불어 밭의 특성을 알아야 하듯, 교사는
아이들의 개인 생활과 가정생활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그 아이에 관한 것들을 기도제목으로
삼아야 한다. 이 기준 위에 다른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.
② 관계를 형성하라. 당신은 나의 친구!!
(학생과 시간을 따로 갖고 대화를 많이 하며 관계를 형성하라 공과는 그 다음이다.)
▶ 아이들 생일? 생일날 집에서 또는 부모님이 모른체 그냥 지나가면?
→ 선물은 비공개적으로 줘라. 그러나, 축하는 공개적으로 하라.
▶ 주중에 한 번이상 연락이나 만남을!
▶ 달려와 안길 수 있는 교사?!
→ 처음에는 쑥스러워해도 좋아한다. 아이들을 안는 교사가 되라.
▶ 주머니에 늘 사탕, 그리고 먹일 때는?
→ 주머니에 아이들이 원하는 작은 것들을 가지고 다니다가 아이들의 입에 직접 까서 먹여주라.
아이들은 본대로 행한다. 자신들도 선생님에게 직접 먹여주게 된다.할 수만 있으며 칭찬하고
할 수만 있으면 사랑하고 품어주라.
③ 아이들의 영적 관심을 파악!
▶ 그들의 관심, 의구점등을 설문으로 조사해 보라. 예를 들면 하나님에 대하여 궁금한 점,
사람에 대하여 궁금한 점등... 그들의 궁금증과 우리의 궁금증이 별로 차이가 없음을 알게
될 것이다.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.
④ 아이들의 세계를 이해하라.
▶ 아이들의 언어로(기도 / 공과) : 대표기도는 짧게 요약해서
▶ TV 프로?
⑤ 자기 반을 최고의 반으로!
▶ 자기 반 아이들에게 최고의 의식을!
→ 가장 행복한 가정은? 행복한 부부는? 그럼, 행복한 반은?
▶ 먼저 교사가 자기 반 아이들을 최고로, 최고의 아이로!
→ 선생님이 최고로 인정해주면..
▶ 칭찬 받으면 기분 나쁘거나 화나는 분?(없다)
→ 고구마 자라는 것을 시험해 보라. 두 개의 고구마를 키우면서 하나는 볼 때마다 칭찬하고
사랑해 주고, 하나는 저주해 보라. 틀림없이 저주받은 고구마는 자라지 못한다. 심지어 싹도
피우지 못한다. 한 이주 후 저주받은 고구마를 다시 사랑으로 품어 줘 보라. 다시 싹이 트기
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. 고구마도 그러건만 하물며 아이들은?
⑥ 그리고 나서 목표를!
예) 시간을 최고로 잘 지키자.
▶ 만일 늦는 아이가 있으면? 늦었다고 혼내거나 짜증 섞인 말보다는 이해와 사랑하는 언어로
아이를 맞으라.
▶ 교회에 빠졌으면? 마친가지이다.
◈ 사랑의 표현을 하라.
⑦ 전도를!
▶ 죄인 하나 회개시 즉, 200명, 2000명 앉아 예배드리는 것보다 한 명이 새로 교회에 나오는 것을
하나님이 더 기뻐하심을 가르치라.
예) 탕자의 비유에서 큰아들이 있어도 나간 자식을 기다리는 것이 하나님의 심정.
∴ 일단은 찾아 놓고 볼 것이다.
※ 왜 전도하지 않는가?
▶ 데려와도 다음에 그 아이가? "야, 지겨워 죽는 줄 알았네. 이렇게 재미없는데 나 왜 데려왔어."
라는 소리를 한다면?
▶ 만일 새로나온 아이가 "왜 이제야 날 데리고 왔니? 진작에 데리고 오지!!" 라고 한다면?
▶ 새로운 아이가 왔을 때 옆 친구의 반응은?
→ 대부분 새로 온 아이가 전도를 잘한다. 오래 다닌 아이들은 전도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.
그렇다고 전도한 아이만 칭찬한다면 전도를 잘한 아이는 질시의 대상이 되고, 서로 사이가
안좋게 된다.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전도를 가르칠 때 새로 온 친구를 열렬히 환영해 주고
그 아이가 교회에 잘 다니게 하는 것도 전도임을 알게 하라.
▶ 교회, 구역, 반의 관점이 새신자 중심이!! 기존 아이들을 그렇게 훈련.
▶ 우리는 새로운 아이가 나올 때 정말 기뻐하거나 얼마나 감사했는가? 그리고 전도해 온 친구를
어떻게 대했는가?
※ 전도시 주의점.
▶ 기존의 아이가 잘하는가 새로 온 아이가 잘하는가 경쟁 붙이지 말라.
4. 본문에서 주는 교훈
① 마 28:19-20 - 가르쳐 지키게 하라!
∴ 아무리 좋은 공과라 해도 가르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.
② 주보가 떨어져 있을 때
▶ 아이들에게 손 하나 까닥 안하고 머리로만 지시로만 한다면? 아이들은 보고 배운다.
▶ 다리가 하나 없어도 빗자루를 들도록!
▶ 기도시키려면?
▶ 새로 전도해 올 때?
▶ 영혼의 운전자. - 택시가 사고나면 다섯 사람이 죽는다. 버스는? 수십 명이 죽는다.
교사는 영혼의 운전자이다. 교사의 운전이 잘못되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명심하라.
※ 아이들을 찾는 교사는 교회(교사)를 찾는 어린이를 만든다.
5. 마지막으로 드리는 말
1) 아이들을 위해 눈물 흘리는 교사가 되라
2) 노력하는 교사가 되라.
3) 하나님의 소명을 포기하지 말라.
1. 교사들의고백 (당신은 왜 주일학교 교사가 되었습니까?)
① 주위의 권고나 부탁 때문에
② 따가운 시선이나 보이지 않는 압력 때문에
③ 교사가 부족해서
④ 아이들을 좋아해서
⑤ 계속 교사를 해왔으니까
⑥ 얼떨결에(갑작스런 임명)
⑦ 사명감으로
☞ 바울 사도의 직분에 대한 이해 - 딤전 1:12;고전 15:10
☞ 왜 교사가 되었나요?
2. 교사들의 몸부림
1) 한 사람이 있습니다. 이 사람은 농사에 관한 일이라면 모르는 것이 없습니다.
세계적인 농학박사입니다. 어느 해 이 사람이 세계 최고의 비료를 가지고 농사를 지었습니다.
기후도 좋았습니다. 최고의 환경입니다. 그러나 수확이 없다면?
2) 마찬가지로 아이들을 위해 밤새 연구하고 쉬지 않고 일하고 제일의 말씀으로 먹인다고 해도
그 아이들이 하나님 앞에 인격적으로 바로 성장하지 않는다면?
3) 질문:내가 가르친 아이들이 하나님 앞에 올바로 인격적으로 바로 성장했는가?
지금까지 가르친 아이들 중에 자신 있게 하나님 앞에 내세울 아이가 있는가?
∴ 최고의 교사,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누구에게 기준이 있는가? 이다.
→ 최고의 교사가 되기 위한 기준은 아이들이다.
3. 그럼 최고의 교사가 되려면?
1) 예화:어느 목사님이 이스라엘 카부키에서 한 달간 농사를 지으며 훈련을 받는 중에 일어난
일입니다. 목사님의 농장에서 양계장 일을 보는 중 병아리가 부화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.
작은 생명체가 딱딱한 껍질을 뚫고 나오는 것이 너무 힘겨워 보여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.
껍질을 조금만 깨주면 쉽게 나올 수 있을 것 같아 그렇게 했다. 그러나, 결과는 병아리는 죽고
목사님의 농장 지도자에게 엄청나게 혼났다는 것이다. 지도자의 말은 스스로의 힘으로 껍질을
뚫고 나오지 않은 병아리는 자생력을 갖지 못해 곧 죽게 된다는 것이었다. 목사님은 그 사실을
알지 못해 작은 생명 하나를 죽인 것이다.
마찬가지로 내가 지금 가르치는 아이들의 상황이나 환경을 모른 체,
그 아이들에 대한 이해 없이는 아이들의 성장이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.
① 아이들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교사! 전문가!
▶ 교사 역시 영혼을 책임지는 목회자이다.
▶ 농부가 수확을 많이 얻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더불어 밭의 특성을 알아야 하듯, 교사는
아이들의 개인 생활과 가정생활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그 아이에 관한 것들을 기도제목으로
삼아야 한다. 이 기준 위에 다른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.
② 관계를 형성하라. 당신은 나의 친구!!
(학생과 시간을 따로 갖고 대화를 많이 하며 관계를 형성하라 공과는 그 다음이다.)
▶ 아이들 생일? 생일날 집에서 또는 부모님이 모른체 그냥 지나가면?
→ 선물은 비공개적으로 줘라. 그러나, 축하는 공개적으로 하라.
▶ 주중에 한 번이상 연락이나 만남을!
▶ 달려와 안길 수 있는 교사?!
→ 처음에는 쑥스러워해도 좋아한다. 아이들을 안는 교사가 되라.
▶ 주머니에 늘 사탕, 그리고 먹일 때는?
→ 주머니에 아이들이 원하는 작은 것들을 가지고 다니다가 아이들의 입에 직접 까서 먹여주라.
아이들은 본대로 행한다. 자신들도 선생님에게 직접 먹여주게 된다.할 수만 있으며 칭찬하고
할 수만 있으면 사랑하고 품어주라.
③ 아이들의 영적 관심을 파악!
▶ 그들의 관심, 의구점등을 설문으로 조사해 보라. 예를 들면 하나님에 대하여 궁금한 점,
사람에 대하여 궁금한 점등... 그들의 궁금증과 우리의 궁금증이 별로 차이가 없음을 알게
될 것이다.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.
④ 아이들의 세계를 이해하라.
▶ 아이들의 언어로(기도 / 공과) : 대표기도는 짧게 요약해서
▶ TV 프로?
⑤ 자기 반을 최고의 반으로!
▶ 자기 반 아이들에게 최고의 의식을!
→ 가장 행복한 가정은? 행복한 부부는? 그럼, 행복한 반은?
▶ 먼저 교사가 자기 반 아이들을 최고로, 최고의 아이로!
→ 선생님이 최고로 인정해주면..
▶ 칭찬 받으면 기분 나쁘거나 화나는 분?(없다)
→ 고구마 자라는 것을 시험해 보라. 두 개의 고구마를 키우면서 하나는 볼 때마다 칭찬하고
사랑해 주고, 하나는 저주해 보라. 틀림없이 저주받은 고구마는 자라지 못한다. 심지어 싹도
피우지 못한다. 한 이주 후 저주받은 고구마를 다시 사랑으로 품어 줘 보라. 다시 싹이 트기
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. 고구마도 그러건만 하물며 아이들은?
⑥ 그리고 나서 목표를!
예) 시간을 최고로 잘 지키자.
▶ 만일 늦는 아이가 있으면? 늦었다고 혼내거나 짜증 섞인 말보다는 이해와 사랑하는 언어로
아이를 맞으라.
▶ 교회에 빠졌으면? 마친가지이다.
◈ 사랑의 표현을 하라.
⑦ 전도를!
▶ 죄인 하나 회개시 즉, 200명, 2000명 앉아 예배드리는 것보다 한 명이 새로 교회에 나오는 것을
하나님이 더 기뻐하심을 가르치라.
예) 탕자의 비유에서 큰아들이 있어도 나간 자식을 기다리는 것이 하나님의 심정.
∴ 일단은 찾아 놓고 볼 것이다.
※ 왜 전도하지 않는가?
▶ 데려와도 다음에 그 아이가? "야, 지겨워 죽는 줄 알았네. 이렇게 재미없는데 나 왜 데려왔어."
라는 소리를 한다면?
▶ 만일 새로나온 아이가 "왜 이제야 날 데리고 왔니? 진작에 데리고 오지!!" 라고 한다면?
▶ 새로운 아이가 왔을 때 옆 친구의 반응은?
→ 대부분 새로 온 아이가 전도를 잘한다. 오래 다닌 아이들은 전도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.
그렇다고 전도한 아이만 칭찬한다면 전도를 잘한 아이는 질시의 대상이 되고, 서로 사이가
안좋게 된다.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전도를 가르칠 때 새로 온 친구를 열렬히 환영해 주고
그 아이가 교회에 잘 다니게 하는 것도 전도임을 알게 하라.
▶ 교회, 구역, 반의 관점이 새신자 중심이!! 기존 아이들을 그렇게 훈련.
▶ 우리는 새로운 아이가 나올 때 정말 기뻐하거나 얼마나 감사했는가? 그리고 전도해 온 친구를
어떻게 대했는가?
※ 전도시 주의점.
▶ 기존의 아이가 잘하는가 새로 온 아이가 잘하는가 경쟁 붙이지 말라.
4. 본문에서 주는 교훈
① 마 28:19-20 - 가르쳐 지키게 하라!
∴ 아무리 좋은 공과라 해도 가르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.
② 주보가 떨어져 있을 때
▶ 아이들에게 손 하나 까닥 안하고 머리로만 지시로만 한다면? 아이들은 보고 배운다.
▶ 다리가 하나 없어도 빗자루를 들도록!
▶ 기도시키려면?
▶ 새로 전도해 올 때?
▶ 영혼의 운전자. - 택시가 사고나면 다섯 사람이 죽는다. 버스는? 수십 명이 죽는다.
교사는 영혼의 운전자이다. 교사의 운전이 잘못되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명심하라.
※ 아이들을 찾는 교사는 교회(교사)를 찾는 어린이를 만든다.
5. 마지막으로 드리는 말
1) 아이들을 위해 눈물 흘리는 교사가 되라
2) 노력하는 교사가 되라.
3) 하나님의 소명을 포기하지 말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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